새로운 소식

[WAVES] Waves를 통한 Rod Wave의 보컬 믹싱 + Travis Harrington의 7가지 팁




엔지니어이자 프로듀서인 Travis Harrington(Rod Wave, Drake, Justin Bieber)은 Rod Wave와 함께 투어를 하면서 호텔 객실에서 차트 1위 기록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지금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믹싱과 프로듀싱을 위한 보석 같은 7가지 팁을 이야기하였습니다.


By David Ampong




Travis가 Rod Wave와의 세션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 프리셋 설정을 다운로드하세요 :


Travis Harrington은 평균적인 엔지니어 이상입니다. 그는 “Heart on Ice”, “Street Runner”, “By Your Side” 및 “Cold December”의 곡들을 발표한 래퍼이자 가수인 Rod Wave가 차트 1위를 함에 있어 가장 큰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싱 전문가입니다. 보컬 녹음, 믹싱 또는 프로듀싱까지 Travis는 어떤 역활이든 할 수 있습니다.


Travis의 경우, 스튜디오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Rod Wave와 투어를 하며, 호텔 룸, 에어비엔비를 빌려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음악을 어디서 만드느냐가 아니라 편안한 공간에서 작업하며 특별한 바이브를 담아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는 좋은 노래로 바뀝니다.”

저희는 SoulFly Tour의 날짜 사이에 Travis와 이야기를 나누며 스튜디오 밖에서 어떻게 히트 음반을 제작하는지, 그리고 Rod Waves의 프로듀싱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Rod Wave의 리드 보컬, 애드리브, 보컬 샘플 등을 믹스하기 위해 그가 사용하는 몇 가지 테크닉들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Travis는 Clarity Vx를 사용하여 Rod Wave와의 호텔 스위트룸 녹음 세션에서 원하지 않는 소음을 제거합니다.




Tip #1 : 프로세싱 전 백그라운드 노이즈 정리


제가 하는 일의 첫 번째 파트는 Rod의 보컬을 맞추는 것입니다. 트립을 너무 많이 다니기 때문에, 저희의 창작 및 레코딩 과정의 대부분은 호텔 방, 주택 임대나 에어비앤비에서 이루어집니다. 소음이 많고 사운드 트리트먼트가 되어 있지 않거나 녹음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은 곳들이 대부분입니다. 전기 험, 히스, 그라운드 노이즈와 항상 마주치게 됩니다. Clarity Vx 플러그인은 이러한 모든 유형의 노이즈를 컨트롤하는 데 특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호텔 룸의 경우, 룸 밖이나 복도, 옆방에서 가끔 노이즈가 들어옵니다. 보통 저는 프리앰프를 꺼버리곤 했었는데, 이것은 그의 보컬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그 후에 Clarity 플러그인을 사용해봤는데, Rod의 목소리에서 백그라운드 노이즈를 분리하고 보컬 트랙을 깨끗하게 만드는 점에서 획기적이었습니다.


Travis는 호텔 스위트룸에서 Rod Wave의 보컬을 믹싱하곤 합니다. 사진제공 @shotbyebye4.




Tip #2 : 다이나믹과 EQ를 통해 보컬의 크리스피한 사운드 얻기


StudioRack용 플러그인 체인 다운로드 :

  


노이즈를 제거한 후 다음 작업은 Rod의 보컬을 크리스피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플러그인 체인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Sibilance를 먼저 사용하여 ‘sss’ 또는 ‘fff’ 사운드를 제거하고 고역대 주파수 피크를 제어합니다. 다음은 R-Comp로 다이나믹 제어를 수행하는데 여기서는 컴프레션은 하지 않습니다. 저는 단지 밀어올릴 때 생기는 더 큰 피크를 잡아냅니다. 저는 시작하는 소리가 들리고 보컬이 시작하는 지점까지 스레숄드를 낮춘 다음 그대로 두는 방식으로 설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다음 H-EQ를 통해 EQing을 합니다. 저는 주파수와 Key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플러그인을 좋아합니다. Rod의 보컬에는 좀 더 존재감을 키우고 펀치감을 더하기 위해서 2K 대역을 살짝 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다음 두번째로 디에서를 사용할 수 있고 고역대의 컨트롤이 더 필요하다면 R-DeEsser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CLA-2A를 사용하여 다 붙여줍니다.


“Street Runner”의 Rod Waves의 보컬 리버브 설정은 R-Verb를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Tip #3 : 리버브 필터 사용하기


저는 크고 샤한 목소리와 보컬을 좋아합니다. 저는 Coldplay나 Imagine Dragons같은 아티스트들의 팬입니다. 그 보컬 사운드를 과장해서 Rod의 보컬에 어울리는 방식으로 구현하려고 노력합니다. R-Verb는 제가 Rod에게 그 소리를 만들어 주기 위해 사용하는 리버브 중 하나입니다. 저는 보통 리드 보컬 채널에 R-Verb를 인서트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규칙에 어긋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반드시 전통적인 믹싱의 관점에서 올바를 필요는 없고, 그저 좋은 사운드로 들릴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첫째, Wet 컨트롤을 50%정도로 낮춥니다. 그런 다음 내장된 EQ를 가지고 하이패스 및 로우패스를 활용해 U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그런 다음 해당 리드 보컬에 알맞은 느낌과 깊이감을 맞출 때까지 필터 포인트를 조정해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샌드로 보낼 때 보다 직접 사용할 경우 큰 공간의 리버브를 사용합니다. 특정 부분만 트랙으로 녹음하여 나머지 부분은 깨끗하게 유지하고 먹먹하지 않게 해당 부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eet Runner” – Rod Wave


.

Travis의 애드립의 오랜 비밀병기는 CLA Vocals입니다.




Tip #4 : 애드립 & 백그라운드 보컬을 펼쳐주기


저는 애드립이나 백그라운드 보컬 같은 경우에는 좀 더 넓게 펼쳐주는 것을 좋아하는데 오래전부터 CLA Vocals가 제 비장의 무기였습니다. 이 플러그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저한테는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게 좋지 않습니다.


믹스를 무대처럼 보아야 합니다. 백그라운드 가수들이 무대에 있고, 리드 싱어가 무대에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밴드를 뒤에 두죠. 모든 사람들이 무대 중앙에 앉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믹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러분은 스테레오 필드의 다른 공간에 퍼트리고 싶어합니다. 때때로 저는 플러그인의 컨트롤을 오토메이션하여서 그러한 움직임을 주고 특정 단어를 튀어나오게 할 것입니다.


“Cold December” — Rod Wave




Tip #5 : 믹스안에서 보컬 샘플을 악기처럼 처리


보컬 샘플은 주로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샘플 뒤에 숨겨진 의도에 달려 있습니다. “Street Runner”에서 Ruth B의 경우 Rod의 메인 보컬과 믹스되어 바로 앞에 있는 것처럼 믹스의 최전방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샘플을 믹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텍스쳐가 있습니다.


두 번째 접근법의 예는 “Cold December”인데, 그 안에는 “O.D.’d In Denver”의 Hank Williams Jr. 샘플이 들어있습니다. 이 트랙에서 샘플을 다루는 방식은 악기와 같았습니다. One knob Filter를 사용하여 단어들이 여전히 들리고 느낄 수 있도록 믹스에서 올바른 위치에 배치했지만, 리드 보컬의 경우에는 앞에 위치하지는 않습니다. 곡이 진행될 때, 저는 믹스에서 움직임의 느낌을 주기 위해 필터를 여닫습니다.


Rod와 Travis가 스튜디오 세션에서 믹스를 다시 들어보고 있습니다. 사진제공 @shotbye4.




Tip #6 : 다른 장르의 영향력 가져오기


Rod와 제가 통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저희가 힙합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좋아하는 팬이라는 것입니다. Ed Sheeran, Imagine Dragons, Coldplay와 같이 여러분이 예상 못한 음악을 좋아하는 팬이기도 합니다. 저는 그들이 믹스에서 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트립 중에 우리는 얼터너티브 록에서 컨트리, 90년대 R&B, 올드 스쿨 힙합까지 모든 것을 듣습니다. 그리고는 항상 돌아가서 다른 장르의 것들을 하며 그것을 우리의 프로세스에 집어넣습니다. Rod와 저는 한때 공연 사이사이 긴 드라이브를 했습니다. 그 드라이버는 60년대 플레이리스트를 가지고 있었고 저와 Rod는 영감을 받았습니다. 모든 사이키델릭 음악과 소울 음악을 들었습니다. 돌아온 그날 밤 우리는 스튜디오에 가서 “Brace Face”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60년대에서 받은 영향을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Brace Face” — Rod Wave




Tip #7 : 템플릿 생성하기


아티스트, 프로듀서, 작곡가와 작업중이라면 빠르게 진행하여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잃기 전에 아이디어를 꺼내 놓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사람들 중 누구라도 언제든지 전체 세션을 완전히 바꿔버릴 수 있는 아이디어를 꺼내 놓을 수 있으므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티스트는 EQ나 리버브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잠깐만 기다려 줄래. 플러그인 좀 열게…”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아무도 시간을 흘려보내며 기다리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만약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면, 당신은 지고 있는 것입니다.


어떠한 DAW를 사용하던 템플릿 세트를 구축하고, 창의력과 영감을 잃지 않고 유지하도록 기술적인 것을 빠르게 준비하십시오. 영감을 캡쳐하는 것에 대해 말하고 싶은 것은 “영감은 돈처럼 오고가지만, 그것을 확실하게 활용한다면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입니다.


제 팁의 중요한 점은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입니다. 배운 그대로의 방법으로 계속한다면, 새로운 것에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요? Dave Pensado가 가장 잘 설명한 것 같습니다. “새로운 비트는 항상 좋다!”


컴프레서, EQ 리버브에 대한 이 프리셋들은 그저 향신료에 불과합니다. 그것들로 어떻게 요리하느냐는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



※ 궁금하신 사항은 비엘에스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