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식

[Waves] 풍부한 아날로그 믹스를 위한 Waves 베스트 컴프레서 플러그인



풍부한 아날로그 믹스를 위한 Waves 베스트 컴프레서 플러그인


컴프레서는 컴프레션 그 자체로는 ‘특별한 것’을 주지는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모든 클래식한 아날로그 스타일 컴프레서들의 특징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의도, 스타일 및 적절한 양의 컴프레션을 통해 모든 믹스에 적절한 마법이 적용해보세요.




플러그인 시장은 제품을 선택하기 어려운 시장일 수 있습니다. “다음 믹스에 어떤 컴프레서 플러그인을 사용해볼까요?”하고 물어봅니다. 

이 글에서는 아날로그 스타일의 컴프레서 플러그인의 세계와 컴프레서들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다음에 어떤 컴프레서 플러그인에 투자할지 결정할 때 알아야 할 주요 특징과 캐릭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아날로그 컴프레서 플러그인은 언제 선택해야 합니까?
  • SSL G-Master Buss Compressor : 컬러풀한 믹스 글루에 최적의 사용
  • CLA-76 Compressor : 빠른 다이나믹 프로세싱에 최적의 사용
  • API 2500 컴프레서 : 최고의 올라운더
  • CLA-2A Compressor/Limiter : 자연스러우며 음악적인 결과를 위한 최고의 선택
  • CLA-3A Compressor/Limiter : CLA-2A와 비슷하지만 더 빠른 컴프레서
  • PuigChild Compressor : 가장 희귀한 선택
  • dbx® 160 Compressor : 파워풀하고 펀치감을 얻기 위한 최적의 컴프레서
  • Abbey Road RS124 Vintage Compressor: 가장 유니크한 컴프레션 톤
  • PIE Compressor : 투명한 믹스 글루를 위해 가장 적합




아날로그 컴프레서 플러그인은 언제 선택해야 합니까?


마치 음악을 만들고 트랙을 믹스할 때 결정해야 할 사항이 매우 많은 것처럼, 생각해 보아야 할 또 다른 결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창의적인 워크플로우를 느리게 만드는 까다로운 고려 사항 중 하나는 믹스나 마스터에 가장 적합한 컴프레서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컴프레서를 선택하는 간단한 방법은 먼저 아날로그 스타일 컴프레션 또는 디지털 스타일 등 스타일별로 옵션 범위를 좁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답변은 당신이 얻으려는 사운드가 어떤 것인지에 기초해야 합니다.



아날로그 스타일의 컴프레서는 시그널에 색감과 캐릭터를 더하며, 강하게 적용시킬 경우 음악이 부드럽게 세츄레이션하거나 거친 디스토션을 추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날로그 오디오 장비의 경우, “두꺼운” 또는 “따뜻한”이라는 단어와 주로 연관되며, 실제 아날로그 컴프레서와 더불어 플러그인 에뮬레이션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디지털 컴프레서는 훨씬 더 투명하다고 여겨지는데, 이는 톤이나 음색이 아닌 신호의 레벨과 다이나믹만 바꾸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드럼에 약간의 알갱이 질감과 흥미도를 더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아니면 보컬에 따뜻함이나 두께감을 원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아날로그 스타일의 컴프레서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대사 트랙을 작업하거나 정확성이 중요한 노래를 마스터링하는 경우 디지털 컴프레서 사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컴프레서는 일반적으로 더 투명하고 선명도를 유지하는 데 더 좋습니다.


이제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장 필수적인 아날로그 스타일 컴프레서에 대해 잠시 둘러보고 수천 명의 최고의 프로듀서들이 

이를 신뢰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믹스 및 마스터링 프로덕션에서 이러한 컴프레서가 가장 잘 작동하는 위치와 상황에 대한 

사용 제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SL G-Master Buss Compressor : 컬러풀한 믹스 글루에 최적의 사용





G-Master 컴프레서는 SSL 4000 시리즈 콘솔에서 처음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개별 출력이 아닌 스테레오 VCA 컴프레서로 믹서의 출력에 사용되었습니다. G-Master 컴프레서는 다채로운 음색과 부드러운 특성으로 빠르게 인정받았습니다. 

G-Master 컴프레서는 겔 믹스를 통해 응집력 있는 신호를 만들어내는 기능으로 전 세계 오디오 엔지니어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믹스 버스 컴프레서에 특별히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좀 더 자세히 기술해 두었습니다.


오리지널 하드웨어 컴프레서를 모델로 하고 SSL 자체에서 라이선스를 받은 G-Master Buss Compressor는 오리지널과 동일한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Waves의 에뮬레이션은 믹스 다이얼을 사용한 병렬 프로세싱의 추가적인 이점을 통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Autofade Release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는데, 이는 릴리즈 타임에 다이얼링 하는 데 어려울 경우 유용하며 

추가적인 컴프레션 유연성을 위해 외부 사이드체인을 설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SSL G-Master Buss Compressor를 사용해 견고한 드럼 버스 느낌을 내고 전설적인 SSL의 응집력 있는 사운드로 믹스를 결합해 보세요.




CLA-76 Compressor : 빠른 다이나믹 프로세싱에 최적의 사용





이 ‘FET’컴프레서는 오디오 엔지니어링의 세계에서 진정으로 위대한 장비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CLA-76은 먼저 나온 하드웨어와 같은 행동과 톤을 모방하도록 세심하게 제작되었으며, 

이는 섬세하고 투명한 레벨 제어부터 극한의 압축까지 모든 것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FET 기반의 설계는 트랜지언트에 대해 매우 빠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드럼에서부터 폭발적인 보컬, 그리고 특히 두드러지는 기타 연주에 이르기까지 신호의 원하지 않는 피크를 제어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하드웨어 오리지널의 “all buttons in”모드도 CLA-76에 복각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오리지널이 좀 더 유명하게 된 과도하게 부서지는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단 몇 초만에 설정할 수 있는 빠르고 폭발적인 다이나믹 컨트롤을 위해 지금 CLA-76 컴프레서를 사용해 보십시오.




API 2500 Compressor : 최고의 올라운더



API는 고전적인 아날로그 하드웨어 측면에서 가장 큰 히트작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그들이 2500 컴프레서는 다양한 모드와 설정으로 인해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선택이며, 매우 다용도적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컴프레서 설정과 함께 가변 릴리즈 모드, 가변 L/R 링킹 (듀얼모노 모드를 위해 제로로 설정 가능한), 

3개의 니-커브, 입력에 하이패스 필터를 인서트하여 신호에 대한 컴프레서의 리스폰스 쉐입을 형성하는 API 독점적인 Thrust 컨트롤이 있습니다. 

더 많은 유연성을 위해 신규 및 기존 모드도 제공됩니다. 

API 2500은 오디오 역사의 일부이며 여기에서 Waves 공식 복각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A-2A Compressor/Limiter : 자연스러우며 음악적인 결과를 위한 최고의 선택



아날로그 컴프레션 슈퍼스타들 사이에서, 이 컴프레서는 틀림없이 가장 전설적인 제품일 것입니다. 

이 electro-optical 튜브 기반의 (줄여서 옵토 컴프레서라고 함)는 매우 적은 컨트롤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유명세는 거의 주파수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어택 및 릴리즈 타임과 신호에 부여되는 하모닉 세츄레이션 덕분입니다.


컴프레서 모드에서 3:1, 리미터 모드에서 100:1 레이시오를 선택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 게인 및 피크 리덕션 컨트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피크 리덕션의 스케일은 비선형적이므로 이러한 파라미터의 다양한 균형을 적용하면 적은 노력으로도 다양한 컴프레션 및 리미팅 양상을 얻어낼 수 잇습니다. 

CLA-2A는 매우 음악적이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다이내믹을 만지기 때문에 보컬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지금 Waves CLA-2A를 사용해보고 왜 인기인지 확인해보세요.




CLA-3A Compressor/Limiter : CLA-2A와 비슷하지만 더 빠른 컴프레서



유명한 CLA-2A의 후속모델로 CLA-3A가 이전 모델처럼 되기를 기대할 것이지만 오히려 더 낫습니다. 

하드웨어 적인 측면에서 두 컴프레서 내부의 대부분의 구조는 동일하지만 이 제품들의 하드웨어 제품에 충실하여 

CLA-3A는 다이나믹 신호에 훨씬 더 빠르게 반응합니다.


이것은 CLA-3A를 드럼, 기타 연주 또는 특히 열정적인 보컬 등 트랜지언트가 풍부한 소스에 훨씬 더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두 컴프레서의 차이를 확인하거나 사운드를 들어보세요.




PuigChild Compressor : 가장 희귀한 선택



스테레오 페어차일드 670은 새 제품일 때 가장 저렴할 정도로 가장 희귀한 하드웨어 컴프레서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듀얼 모노 및 미드사이드, 6개의 선택 가능한 어택 및 릴리즈 타임, 베리어블-뮤 튜브 토폴로지를 포함한 다양한 모드를 갖춘 이 컴프레서는

 당시 가장 다재다능한 컴프레서 중 하나였습니다.


빠른 어택 타임과 열린 사운드를 통해 PuigChild670은 트랜지언트에 영향 없이 거슬리는 사운드를 완화할 수 있으므로 

드럼 및 퍼커션 트랙과 같은 트랜지언트가 풍부한 소스를 제공하는 데 이상적인 선택이 됩니다. 

지금 PuigChild 660 및 670 컴프레서를 선택하여 이 둘이 믹스를 어떻게 변형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dbx® 160 Compressor : 파워풀하고 펀치감을 얻기 위한 최적의 컴프레서



Waves dbx® 160 Compressor는 오리지널 하드웨어 장비 제조사와 함께 설계되었으며, 70년대 인기를 끌었던 모델과 동일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번개처럼 빠른 어택, 투명한 사운드 및 간단한 작동으로 인해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작업하는 엔지니어들로 많은 선택을 받습니다.


이 소프트웨어 에뮬레이션 제품은 스테레오 링크, 듀얼 모노 및 미드사이드 모드, 입력 하이패스 필터 및 즉각적인 병렬 컴프레션을 위한 믹스 컨트롤을 추가합니다. 

지금 Waves dbx® 160 Compressor를 사용하여 드럼을 강화하고, 베이스를 키우거나 믹스에 엣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Abbey Road RS124 Vintage Compressor: 가장 유니크한 컴프레션 톤



유명한 애비로드 스튜디오는 오랜 시간 걸쳐서 많은 “비밀 무기”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컴프레서는 그것들 중 하나인 모디파이 된 Altec 436B 컴프레서입니다. 

창고에 봉인된 지 20년이 지난 후, RS124 컴프레서는 비틀즈의 시그니쳐 사운드를 얻기 위한 아카이빙 중에 다시 사용되었습니다.


이 제품의 플러그인 버전은 가능한 한 오리지널과 비슷하도록 세심하게 모델링 되어, 이 역사적인 장비의 정확한 소리와 동작을 제공합니다.

또한 익스트림한 컴프레션을 위한 SuperFuse 모드, 두 개의 하드웨어 장비의 사운드가 동일하지 않음을 재현하기 위한 스튜디오 

또는 커터 유닛 타입 선택, 입력 필터 및 믹스 컨트롤과 같은 기타 컨트롤이 제공됩니다. 

지금 RS124 컴프레서를 다운로드하여 애비로드의 음악적인 역사를 알아보세요.




PIE Compressor : 투명한 믹스 글루를 위해 가장 적합



60년대 Pye 컴프레서를 모델로 한 Waves PIE 컴프레서는 드럼 버스, 보컬 버스 또는 믹스 버스에 이르기까지 

버스 컴프레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pulse-width 모듈레이션 기술을 활용한 이 컴프레서는 비교적 낮은 왜곡으로 빠르고 투명한 압축을 얻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의 레이아웃이 빠르고 간단하기 때문에 버스나 그룹에 적용하여 좋은 사운드를 얻어낼 수 있는 매우 간단한 플러그인입니다. 

여기서 언급한 다른 아날로그 복각 Waves 컴프레서들과 마찬가지로 아날로그 노이즈를 신호에 추가하여 보다 현실적인 컴프레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PIE 컴프레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여기에서 플러그인 폴더에 추가하십시오.






※ 궁금하신 사항은 비엘에스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