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A, 마이크를 올바르게 잡는 방법



핸드헬드 마이크 사용 시, 마이크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소리의 성향이 결정됩니다.




핸드헬드 마이크는 다른 모든 마이크와 같지만 마이크를 손으로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소리가 변합니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이득을 얻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이 원리에 대해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글에선 마이크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소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실험실 vs. 실생활


실험실에서 마이크 측정을 진행할 때, 측정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제거한 후 실험을 진행합니다. 
이는 지향성과 주파수 응답 등 마이크 데이터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마이크 스탠드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이크를 가느다란 와이어로 묶어 실험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의 지향성은 평소 사용하는 거리와는 다른 범위에서 측정될 수 있습니다. 
DPA는 핸드헬드 마이크를 측정할 때, 마이크와의 거리를 2m 떨어뜨려 두고 측정합니다. 
왜 그럴까요? 무대에서는 가능한 한 멀리 있는 소스를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먼 거리에서 방향 패턴이 어떻게 보이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험실에서 얻은 자료로는 콘서트 홀, 대형 스튜디오 및 오케스트라 녹음 등에 사용되는 스튜디오 마이크에 적합합니다. 
이렇게 응용할 경우, 마이크는 사운드에 방해받지 않는 곳에 배치될 것입니다.


 

핸드헬드 마이크


핸드헬드 마이크의 경우, 상황은 완전히 다릅니다. 사용자가 마이크를 다양한 방법으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 핸들 혹은 그리드, 그리고 그 사이 아무 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와 마이크의 거리 또한 매우 좁을 뿐더러, 사용자의 머리가 마이크와 가까이 있을 때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의 설계는 이러한 사용방법이 사운드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마이크의 핸들을 잡고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일부 마이크에선 색조 또는 음향 안정성의 변화가 발생하나, 거의 대부분의 마이크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이크 헤드를 한 손 또는 양손으로 잡는 “컵핑”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음향 색조 및 안정성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PA 시스템의 경우, 피드백과 더불어 음색을 컨트롤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마이크를 잡는 손 위치에 따라 주파수응답의 편차가 어떤지를 보여주는 몇 가지 예입니다. 
측정은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사용하여 측정 되었습니다. 마이크는 on axis로 15cm(5.9인치) 떨어진 곳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마이크를 왼손과 오른손에 각각 3번씩 쥐어 측정하였고 빨간색 선은 6개 측정값의 평균결과입니다.
선이 고를수록 주파수응답이 간섭받지 않다는 걸 뜻합니다.



핸들 끝부분으로 마이크를 잡을 경우 3kHz대 이상의 주파수에서 미비한 편차가 생기지만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마이크 헤드 바로 아래, 핸들 윗부분으로 마이크를 잡을 경우 첫번째 결과보단 다소 높은 진폭의 편차가 생깁니다.
소리의 변화를 느낄 순 있지만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닙니다.


컵핑, 즉 엄지와 검지를 오므려 마이크 앞면을 잡았을 때, 울림이 발생합니다. 
주요 울림은 1.8-2.2kHz 범위내에서 +9dB가 증폭하여 생기며, 또다른 울림은 약 10kHz 정도에서 발견됩니다.
이 울림은 귀로 확연히 들리며, PA 시스템에서 피드백의 근원입니다.


대부분의 마이크 이용자는 손으로 그리드의 절반을 덮고, 엄지 손가락이 위 부분에 놓인 상태로 마이크를 잡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의 울림은은 약 2kHz(Low Q)에서, 그리고 다시 6kHz 이상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손이 마이크 헤드를 감싸고 있을 때는 울림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이 경우 대부분의 울림은 약 2kHz에서 확인되지만, 약 3-4kHz에서 마이크 앞부분의 캐비티(구멍)로 인헌 울림도 생성됩니다.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마이크를 올바르게 잡았을 때에는, 소리에 대한 영향이 매우 적으며, 주파수 응답에 작은 파동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수가 마이크 핸들만 잡고 사용하면 소리의 변화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반면에, "컵핑"을 포함하여 손을 마이크에 직접적으로 두고 사용할 경우, 피드백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울림은 손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손이 클수록 더 큰 울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수의 입을 비롯한 마이크 근처의 캐비티도 울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입을 크게 벌려 마이크를 사용할 경우에도 마이크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문제를 방지하는 일차적인 방법은 마이크 그리드(헤드부분)가 아닌 핸들을 잡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비트박서의 경우 공명이 소리의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이 제안을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지향성 마이크의 막은 전면과 후면 모두의 소리에 노출됩니다. 이것은 음의 두 부분 사이의 섬세한 균형이며, 이 균형은 쉽게 기울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마이크의 지향성이 바뀔 수 있습니다.


 


손의 위치에 따라 바뀌는 사운드의 예


포지션 1: 핸들 끝 부분으로 마이크를 잡았을 때



포지션 2: 마이크 헤드 바로 아래, 핸들 윗부분으로 마이크를 잡았을 때



포지션 3: 컵핑, 즉 엄지와 검지로 마이크 앞면을 잡았을 때



포지션 4: 손이 그리드의 절반을 덮고, 엄지 손가락이 위 부분에 놓인 상태로 마이크를 잡았을 때



포지션 5: 손이 마이크 해드를 감싸고 그리드 앞에 작은 구멍을 형성하는 상태로 마이크를 잡았을 때



DPA 핸드헬드 보컬 마이크

d:facto™ 시리즈는 라이브 무대 및 레코딩 스튜디오에 진정한 스튜디오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이 마이크는 매우 선형적인 버전과 하이엔드 부스트가 있는 버전 두 가지로 제공됩니다. 
지향성의 경우, 카디오이드에서 슈퍼카디오이드 패턴까지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제공합니다. 
d:facto™ 시리즈의 모듈형 특성으로 캡슐뿐만 아니라 어댑터도 바꿀 수 있어 시중에서 가장 유연성 있는 보컬용 마이크입니다.


2028 보컬 마이크는 라이브 무대 공연의 다양한 어려움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라이브, 종교시설, 방송국 등 다양한 시장의 이용자에게 투명하고 환상적인 보컬을 제공하는 유연성 있는 핸드헬드 보컬용 마이크입니다. 유선 또는 무선 시스템으로 사용 가능하며, 플러그를 꽂기만 하면 이전과는 다른 자연스럽고 뛰어난 음색의 보컬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Schneider, Martin: The effect of the Singers' Head on Vocalist Microphones. AES 120th Convention, Paris, France. (2006).

Schneider, Martin; Breitlow, Jürgen: Das Mikrophon und der Körper - Teil 2. 27. Tonmeistertagung, VDT International Convention. (2012).

Brixen, Eddy B.; Voetmann, Jan: Electroacústica Práctica. Editorial Tebar. ISBN 978-84-7360-482-6, 2013. ISBN 978-84-7360-625-7, 2018. 



원문 주소: https://www.dpamicrophones.com/mic-university/proper-hand-placement-on-a-vocal-m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