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rworks] Reference 4를 사용할 때 꼭 측정용 마이크가 필요한가요?


신중한 소비자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고자 늘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좀 더 비싼 타이어를 구입하고자 할 때, 가성비를 따져보곤 합니다. 더 비싼 타이어가 더 나은 승차감, 더 나은 착용감 또는 더 안전한지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종종 스튜디오에서도, 우리는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이 우리의 환경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데모 시연을 하고 싶어합니다.

오디오 장비를 시연하려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셋업을 위해 케이블 연결을 다시 구성하거나, 특정 장비를 데모할 수 있는 장비를 구매하기 위해 약간의 돈을 투자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최근 나는 Nuendo 10.5소프트웨어를 데모해보고 싶었는데, 그 데모를 위해서 USB e-Lincenser의 구입이 필요하였습니다. I-LOK의 경우도 마찬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여분의 모니터를 시연하기 위해 스피커 케이블이 추가로 필요하기도 하며, 마이크를 A-B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도 스탠드 및 케이블이 여분으로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추가 장비를 구입하는 비용은 최소한으로 하며, 종종 다른 용도로 사용가능할 수도 있습니다(마이크 스탠드나 케이블의 경우도).

Sonarworks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21일 트라이얼 버전을 제공하므로 현재 사용하는 헤드폰을 통해 소프트웨어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의 모든 옵션을 실행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Sonarworks의 룸 보정 소프트웨어를 시연하려면 모니터 스피커를 측정하고 캘리브레이션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당신의 룸에 대한 교정용 EQ 곡선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Sonarworks에서 권장하는 Sonarworks의 XREF 마이크는 특정 제품(Sonarworks Reference 4 Studio Edition with mic)와 함께 제공되며 별도로 구입할 수도 있지만 21일 소프트웨어 시험판에는 무료로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Pro-Tools-Expert.com의 멤버들이 최근에 “Do you need a measurement microphone to setup speaker calibration?(스피커 교정을 세팅하기 위해서 측정용 마이크가 필요한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게시글을 블로그에 게시를 했습니다.

이 기사는 몇 개의 일반적인 마이크를 사용해 Sonarworks가 스튜디오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될 수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로써 시작되었습니다. Sonarworks 및 다른 회사들은 보정된 측정용 마이크를 통해 룸 보정을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룸을 보정하기로 결정했을 때 상황을 좀더 명확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측정용 마이크가 무엇인지, 왜 대부분의 마이크가 정확한 측정에 적합하지 않은지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귀는 단일 지향성의 마이크보다 무지향성 마이크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므로 측정에 대해서는 무지향성 마이크 사용을 권장합니다. 측정용 마이크는 최소 20Hz ~ 20kHz 이상의 평탄한 주파수 응답 특성을 갖는 것을 권장합니다. 측정용 마이크는 스몰 다이어프레임(8mm정도의)을 사용하여 정확한 고주파대역 응답과 모든 주파수에서 일관된 극성의 패턴을 나타내야합니다. 큰 다이어프레임의 마이크는 고주파대역에 대해서는 지향성이 높아지고 저주파대역에 대해서는 지향성이 없어지죠. 스튜디오 마이크, 특히 큰 다이어프램(27mm 이상)의 마이크는 녹음 시에 더 좋은 소리를 만들어 줄 수는 있지만 정확한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측정용 마이크의 가격대는 50달러 미만부터 수천 달러에 이르기까지지만 저렴한 측정용 마이크도 정확한 주파수 측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arthworks 및 NTi와 같은 고가의 측정 마이크는 왜곡이 적고 잡음이 적으며 감도가 높으며 제작 품질이 좋습니다. 또한, 저렴한 컨덴서 마이크는 실제 컨덴서 부품 대신 일렉트릿 컨덴서 부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일렉트릿은 수년에 걸쳐 사용시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측정용 마이크에는 고유한 교정 프로파일 및 측정 파일이 제공되어 측정 소프트웨어에 특정마이크의 정확한 주파수 응답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파일은 테스트 데이터에서 측정에 따른 오류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자체적인 마이크의 캘리브레이션은 Cross Spectrum Labs와 같은 회사를 통해 수행할 수 있으며 마이크에 대한 캘리브레이션 파일이 필요한 경우 캘리브레이션 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 Fuzzmeasure (https://www.rodetest.co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다른 마이크들을 측정하고 비교하였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몇 년 전에 EBAY에서 구매한 Behringer ECM 8000 측정용 마이크 및 Sonarworks의 XREF 측정용 마이크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보정되지 않은 스튜디오 모니터를 통해 Fuzzmeasure의 스위프 톤을 재생했으며 아래의 이미지는 두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 특성을 서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Sonarworks XREF와 Behringer ECM 8000은 600Hz 이하에서는 거의 일치하지만 600Hz 이상에서는 최대 5dB의 오차를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 두마이크에는 이러한 불일치를 수정할 수 있는 캘리브레이션 프로파일이 존재합니다. XREF 마이크는 각각의 마이크(시리얼 넘버로 조회)에서 생성된 프로파일을 함께 제공하는 방면 Behringer의 측정용 마이크의 프로파일은 사용중인 특정 마이크가 아닌 여러 마이크의 평균값을 제공합니다.

또한 룸을 측정할 때 Sonarworks Reference 측정 소프트웨어는 리스닝 스팟을 기준으로 25회 이상의 측정을 수행하여 종합적으로 룸 측정을 수행합니다. 이렇게하면 측정에 따른 작은 오류가 훨씬 더 작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캘리브레이션 파일을 적용하지 않아도 이 두 마이크는 특히 중요한 저역대에서 매우 훌륭하게 동작합니다.

일반적인 스튜디오 마이크 사용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라커에서 작은 다이어프램 마이크를 꺼내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주로 무지향성 마이크를 테스트했지만, 비교를 위해 일부 자향성 마이크를 같이 테스트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그래프에는 ⅙ 옥타브 스무딩이 적용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마케팅 스펙에서 스피커 및 마이크에는 ⅓ 옥타브 스무딩이 사용되어 있지만 ⅓ 옥타브 스무딩은 실제의 정확도를 표현하기에 신뢰도가 높지 않습니다. 룸 응답은 종종 1/48 옥타브의 높은 해상도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그래프는 적절한 세부 정보를 표시하고 싶은 의도로  ⅙ 옥타브 스무딩을 선택했습니다.

테스트 셋업의 정확성을 입증하기 위해 Sonarworks XREF 마이크를 헤드에 장착하고 5분 간격으로 XREF 마이크를 두번 측정했습니다. 이 두개의 겹처진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 셋업이 반복적으로 가능함을 입증했습니다. 20Hz이상에서 두 그래프가 거의 동일하게 일치합니다.




다음으로 저는 옴니 캡슐의 MXL 603S와 XREF를 비교했습니다. MXL은 100Hz 이상에서 XREF와 많은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이 두 마이크의 차이점으로 MXL이 신뢰할 수 있는 저주파 측정값을 제공해줄 수는 있지만 고역대에서는 신뢰할 수 없음을 나타내어 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로 단일지향성 마이크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같은 모델의 무지향성과 단일지향성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 특성의 차이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다음은 MXL 603S의 옴니 캡슐과 카디오이드 캡슐의 차이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분명히 두 MXL 마이크는 서로 상반되는 주파수 커브를 가지므로 두 마이크를 통한 측정 모드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른 브랜드들도 동일한 테스트를 시도했으며 동일한 모델의 옴니 및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위와 유사한 추세의 그래프를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XREF 마이크와 OMNI 캡슐을 사용한 Miktek C5를 비교한 것입니다. 이 테스트에서 C5와 XREF는 1kHz 이하에서는 매우 유사하게 동작했으며, 4kHz까지 유사한 커브지만 반대되는 측정값을 보여주었습니다. Miktek C5는 측정에 있어서 MXL607e보다 좋지만 3kHz이상에서 C5는 신뢰도를 잃습니다.



또한 저는 측정용 마이크가 주파수의 작은 변화를 정확하게 포착하는지도 확인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kHz에 2dB 부스트 및 컷을 적용하고 마이크 하나당 3회씩 측정하였습니다. 내가 테스트한 모든 마이크는 EQ값의 변화를 바로 측정했습니다. 아래의 측정 그래프는 Ashman SOM50 Super Omni 마이크를 사용하여 측정된 그래프입니다.


이러한 그래프와 설명을 통해서 각 마이크가 주파수 응답의 변화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여러 방향의 측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변화만 측정해서는 당신이 사용하는 스피커가 플랫하더라도 플랫한지 알 수가 없습니다. 캘리브레이션된 측정용 마이크를 제외한 마이크를 사용하여 Sonarworks Reference4로 룸 튜닝을 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올리브유가 너무 비싸서 콩기름에다 음식을 튀기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물론 콩기름은 음식을 튀기는 데에 효과적이지만 올리브유의 풍미와 같지는 않습니다. 가지고 있던 마이크를 사용하여 Sonarworks 측정 소프트웨어로 측정을 진행하면 측정 값을 기록하고 커브는 생성되지만 그 커브는 부정확한 측정값을 기반으로하여 기존의 문제를 개선하지 못할 것입니다.

Pro-Tools-Expert.com 커뮤니티 설문조사 결과 커뮤니티의 59%가 스튜디오에서 스피커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 없이 작업을 진행할 수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Sonarworks 데모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보세요. 하지만 스피커를 측정하고 보정할 때 캘리브레이션 된 마이크를 구입하거나 빌려서 측정해 사용해보세요. 절대로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원문 주소: https://www.sonarworks.com/blog/learn/do-i-really-need-a-measurement-microphone-to-try-out-referenc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