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rworks] 주파수 응답 그래프를 사용하여 룸 어쿠스틱을 향상시키는 방법


저는 제가 자랑스럽게 첫 번째 트랙을 믹스했을 때가 기억납니다. 끔찍한 결과물이었지만 당시에는 전혀 몰랐습니다.

저는 매우 흥분하였습니다.

저는 음악을 아이팟에 넣고 친구 집으로 갔습니다. 저는 친구들에게 저의 새로운 음악을 보여줄 생각에 설레어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친구들과 함께 작은 차안에서 음악을 플레이했습니다.

저는 엄청 당황하였습니다.

믹스가 제 스튜디오와는 너무나 다르게 들렸습니다! 기타는 밋밋했고 보컬은 다른 것들에 묻혔으며 드럼은 마치 젖은 양말을 가지고 골판지 박스를 때리는 것과 같은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어떻게 된 것일까요?

저는 믹스 환경과 반대되는 믹스를 만들었던 것이었습니다. 저의 스튜디오에서는 좋게 들렸지만 다른 곳에서는 쓰레기처럼 들렸습니다. 다른 시스템에서 믹스를 플레이할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명백한 실수를 저지를 것입니다.

저는 제 능력을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이것을 놓칠 수 있었을까? 내가 왜 그랬을까? 이 믹스가 실제로 처음에는 좋았다는 사실을 어떻게 생각할 수 있을까요?

고맙게도 저는 Translation에 대해서 알려 줄만한 훌륭한 멘토가 있었습니다. Translation은 작업자의 시스템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시스템에서 믹스된 사운드가 좋게 들림을 의미합니다. Translation이 좋은 믹스를 하려면 정확한 주파수 응답 커브가 적용된 시스템에서 믹스하여야 합니다.




주파수 응답 커브

이상적인 공간에서 전문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완전히 플랫하면서 DAW에서 나오는 시그널을 정확히 재현하여야 합니다. 실제로 실내 공간에 위치한 모든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 세트는 고유한 주파수 응답 곡선을 가지며 착색된 사운드를 플레이합니다.

다음과 같은 비유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빨간색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서 모두 알지만, 서로 다른 두 브랜드의 크레용은 정확히 같은 빨간색 음영을 만들지 않습니다. 스튜디오 모니터도 비슷합니다. 두 가지 사운드가 똑같지 않습니다.

아무런 룸 트리트먼트가 되어있지 않은 룸에서의 믹스는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의 주파수는 벽에 반사되어 룸의 사방으로 튀어 룸모드를 형성합니다. 사운드가 룸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특정 주파수가 실제보다 더 크거나 더 안 들리는 현상이 나타나 정확한 믹스를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집니다.

예를 들어, 실내의 반사 때문에 120Hz에서 3dB의 부스트가 발생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믹스를할 때 보상을 위해 120Hz 대역을 컷하게 되죠. 다른 시스템에서 믹스를 플레이 하게 되면 120Hz대역이 약하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튜디오로 돌아가서 다시 120Hz를 올리면 사운드가 좋게 들리지 않는 딜레마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당신은 당신의 능력을 의심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였는지. 어떤 것을 놓쳤는지” 찾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됩니다. “첫번째 공간에서는 믹스가 좋았던 것이 확실한가?”

그리고 사이클은 반복됩니다.

스피커에서 플레이 되는 정보를 신뢰할 수 없게 된다면 마음에 드는 믹스를 만들 수 없게 됩니다. 당신은 스튜디오에서는 좋게 들리나 다른 곳에서는 그렇지 않은 트랙들만 나올 것입니다. 당신의 작업실에서 믹스에 EQing을 하느라 고군분투를 계속 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려면 스튜디오에 기본적인 룸 트리트먼트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룸 트리트먼트는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일 수 있어서 많은 엔지니어들은 큰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고 점차적으로 더 많은 트리트먼트를 천천히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주파수가 가장 큰 문제를 야기하는 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 단계에서 Sonarworks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룸 캘리브레이션

디지털 룸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믹싱 환경에서 주파수 응답 문제를 체크하고 수정할 수 있으므로 안심하고 믹스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룸 캘리브레이션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지만 역할은 매우 간단합니다. 디지털 룸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룸 내 믹싱 포지션에서의 주파수 응답을 정확하게 측정한 다음 리스닝 환경에서 찾아낸 결과를 바탕으로 캘리브레이션 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룸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는 스튜디오 모니터에서 플레이 되는 테스트 신호를 측정하기 위해서 중립적인 주파수 응답을 가진 초정밀 레퍼런스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그런 다음 소프트웨어는 레퍼런스 마이크를 통해서 테스트 톤을 레코딩하고, 레코딩 된 주파수 응답을 테스트 톤의 주파수 응답과 비교하여 차이를 식별합니다.


이 과정은 평균적인 주파수 응답 곡선을 만들기 위해서 실내의 여러 위치에서 계속하여 반복됩니다. 이 교정된 주파수 응답 곡선은 시스템 내에서 재생되는 모든 오디오에 적용되어 스피커 자체의 주파수 특성과 실내의 초기 반사에 의해 추가된 컬러를 보정합니다.


디지털 룸 캘리브레이션을 사용하여 룸 내 주파수 응답의 문제를 식별하고 룸 트리트먼트가 필요한 특정 지점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보정값을 적용한 후 룸을 다시 측정하여 주파수 응답 그래프의 피크나 딥을 파악해 룸에 필요한 어쿠스틱 트리트먼트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주파수 응답 그래프 읽기

언뜻보기에 주파수 응답 그래프가 단순히 굽이져 있다고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룸 안의 음향적인 문제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방의 주파수 응답 커브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미지 왼쪽부터) 너무 많은 Bass – Low-mid 부밍 – L/R 채널의 밸런스 문제 – 사운드의 명료도 부족 –High 부족


가로 축은 20Hz – 20kHz의 주파수를 나타내고 세로 축은 진폭을 나타냅니다. 중앙의 검은색 0dB 라인보다 위에 있는 부분은 실제 주파수보다 더 많은 주파수를 듣고 있음을 의미하고 라인 아래에 있는 부분은 충분히 들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상적인 주파수 응답은 평평하고 중립적인 것입니다. 중심이 되는 라인 위나 아래에 문제가 존재합니다. 보시다시피 이 방에는 몇 가지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 60Hz -100Hz 부근에서 6dB 부스트
  • 약 120 – 400Hz의 Low-mid 대역에서의 9dB 부스트
  • 미드 레인지 대역의 다양한 부스트 및 컷
  • 1kHz대역에서의 6dB 컷
  • 10kHz 이상에서 9dB 컷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Low-end 대역에서 가장 큰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9dB 부스트는 믹싱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룸에서 믹싱하면 Low-end를 보상하기 위해서 너무 많이 줄여 믹스가 약하고 얇게 들리게 됩니다. 룸 트리트먼트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a모서리에 베이스 트랩을 설치해야 합니다. 모니터 스피커 뒤의 천장 모서리에 베이스 트랩을 설치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가장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천장과 바닥의 8개 모서리를 모두 처리해야합니다.


다음으로 미드레인지 특히 400Hz와 2kHz 사이에 몇 가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가장 안좋은 점은 왼쪽 및 오른쪽 스피커가 서로 다른 주파수 응답을 나타내어 각각의 스피커가 현저하게 다른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움직이면서 모니터링을 하게 되면 왜곡이 더 크게 느껴지게 됩니다. 한순간 미드레인지가 약하게 느껴져서 몇 dB를 올려주었다가 왼쪽으로 살짝 기울어서 들으면 믹스가 산만해져 방금 올린 몇 dB를 다시 내려야합니다. 이러한 싸이클이 반복됩니다.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믹스 포지션과 좌우 벽에 이르는 “초기 반사”와 그 위의 천장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모니터 스피커에서 나오는 사운드는 귀로 직접 전달되지만, 벽에서 반사된 소리는 몇 ms 뒤에 도착하여 선명도를 떨어뜨리고 스테레오 이미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당신은 이러한 점들을 “the mirror method”라는 방법을 통해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휴대용 거울과 친구/동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리스닝 포지션에 앉은 다음 거울을 벽에 대고 평평하게 잡도록 합니다. 거울을 앞뒤로 움직일 때 모니터의 각각의 모니터가 비추어 보이는 지점을 체크하세요. 이 지점이 초기 반사점이며 흡음제를 통해서 커버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문제는 초고역, 특히 10kHz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이 초고역대의 전반적인 부족은 작업자로 하여금 매우 날카로운 믹스를 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룸 트리트먼트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잘 배치된 디퓨져 패널 몇 개가 방의 고역대를 흡수하는 저렴한 폼, 카펫 재질, 또는 계란 판으로 벽을 덮는 것보다 훨씬 유용합니다. 고역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방에서 과도한 흡음을 제거하세요. 선명도가 떨어지는 경우 흡음제 대신 초기 반사 지점에 디퓨져 패널을 배치하세요. 디퓨져 패널은 초기 반사음을 흡음하는 대신에 방 전체에 안전하게 분산시킵니다.


이것이 때로는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각각의 추가적인 어쿠스틱 트리트먼트는 룸 보정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더 정밀하게 하여 믹스 환경의 주파수 응답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트리트먼트를 진행한 후 룸을 재측정하여 다시 캘리브레이션 받는 걸 잊지 마세요. 작업실의 주파수 응답이 놀랄만큼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