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Z Microphones] 가격대별 마이크 선택에 대한 필수상식!

첫 마이크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오디오 프로덕션 세계는 아주 심플합니다. 좋은 사운드라고 생각된다면 그것은 좋은 사운드입니다. 음악에 있어 어려운 규칙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는 항상 사람들이 장비에 대한 이야기에 대해 듣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가장 좋은 사운드”를 제공하는 특정 제품이나 플러그인을 끊임없이 찾으며, 아주 비싼 가격의 스튜디오 클래식 기어만이 뛰어난 사운드를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적인 규모의 스튜디오에서 볼 수 있는 전설적인 장비들을 갖는 것은 대단한 일이지만 그러한 장비를 사는 데 드는 비용은 우리 대다수가 감당할 수 없는 것입니다.


스튜디오 장비를 구매할 때 가장 좋은 전략은 무엇일까요? 모든 예산을 하나의 클래식 마이크에 투자하고 브랜드 및 로고를 노출하여 고객 유치를 위해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저렴한 마이크를 구입하고 나머지 돈을 다른 곳에 사용해야 할까요?


각각의 시나리오에서 발생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저렴한 가격대의 마이크

매우 낮은 가격대의 마이크 (주로 중국에서 생산된 엄청 저렴한 제품들)을 구매하는 것은 오히려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 제조사들은 당신에게 최고의 품질을 약속할 것입니다. 확실한 사실이면 좋겠지만, 거의 대부분 그렇지 못 합니다. 이와 같은 마이크를 구입하는 것은 아티스트 또는 프로듀서로써 당신의 미래에 대해서 일종의 작은 도박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좋지 않은 퀄리티의 음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의심스러운 수준의 일관성을 보여줍니다.


브랜드를 확립한 뛰어난 제조업체들은 캡슐 기술을 비롯한 마이크의 모든 부분을 완벽히 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비하였습니다.

이 기술의 역사는 약 100년 정도 되는 시간 동안 발전하였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기술은 절대 아닙니다.

유명하고 인정받는 제조업체들은 일관성을 위해서 각각의 모든 캡슐들을 테스트하고 좋은 캡슐 만을 제품에 사용합니다.

이러한 필수적인 프로세스는 마이크 가격을 높이는데 기여하지만, 섬세한 기술에 있어 일관성이라는 중요한 측면으로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전통적인 제조업체의 목표는 평탄한 주파수 응답에 접근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소스 본연의 사운드를 착색없이 최대한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주 저렴한 염가의 마이크는 일반적으로 불쾌한 부스트와 딥을 가지며, 그 결과로 레코딩 이후에 믹스하기 어려우며 거칠고 부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냅니다.

그리고 캡슐이 가지는 한계점도 있습니다.

저렴한 마이크는 단순히 말하는 소리는 괜찮게 들리는 듯 하지만, 트랙을 컴프레서를 통하여 프로세싱할 때 발생하는 높은 노이즈 레벨은 물론이고, 어쿠스틱 기타나 표현력이 뛰어난 가수의 넓은 주파수와 다이나믹을 넘나드는 표현력을 다 담지 못합니다.

그리고 장비는 금방 가장 약한 결합부가 단열될 수도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및 워런티는 이런 마이크의 또 하나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일이 잘못 되었을 경우, 당신은 매우 부실하거나 혹은 존재하지도 않는 고객 지원의 응답을 기다릴 수도 있게 됩니다.

음악을 만들고, 고객과 협력하고, 사운드와 신뢰도가 중요하다면 이 클래스의 마이크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완벽한 수준의 클래식 마이크

스튜디오 클래식 마이크는 최고의 음질을 보증하며 정확하게 사운드를 전달합니다. 하지만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수준의 마이크들은 대부분 수십 년 동안 테스트되어 훌륭한 품질을 테스트 받고 입증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소스에 대해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며 일관된 품질을 보여줍니다.

이 기술은 많은 시간을 거치며 제조 공정이 세련되어지고 전통이 쌓여갔습니다. 또한 장비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최고 품질만을 사용합니다.


클래식 마이크를 새로 구매할 때 드는 비용은 압도적일 가능성이 크며, 이름값에 대한 돈도 일부 지불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그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뛰어난 클래식 독일제 마이크를 구매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이것은 옵션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품목에 3,000 달러를 쓰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타협점

앞서서 언급한 두 가지 극단적인 상황 사이에는 스튜디오 클래식 마이크 가격의 일부만 지불하고도 뛰어난 음질과 성능을 제공하는 옵션도 존재합니다.

품질이나 사운드 적인 타협을 피하면서 보다 저렴한 가격대에서 최고의 마이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소규모 제조 업체들을 찾아보면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의 가치와 전통이 음악 산업계에서 굳건히 버티고 있기 때문에 아직 이름을 알리지 못한 제조업체들은 제품에 비싼 가격을 매기는 것을 삼가합니다.

그러나 제작 공정을 비롯하여 제품 퀄리티를 높이기위해서 중국에서 제조하는 업체들과 완전히 다른 사업모델을 두고 고민하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이후 고객서비스에서 평판이 깎이는 것을 막기 위해 높은 수준의 A/S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잘 만들어지고 평생 남을 멋진 사운드 제작을 위한 마이크 구입에 반드시 큰 돈을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현명한 구매 방법은 다음 업그레이드 때 좋은 마이크를 구매하기 위해서 아주 저렴한 마이크를 구매한 뒤에 버티는 것이 아닌 초기에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가격과 성능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출처 : JZ Microphones USA 블로그 (https://usashop.jzmic.com/blogs/blog/is-it-worth-it-essential-things-to-know-about-microphone-price-ra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