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Z Microphones] 보컬 레코딩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방법 - 초보자부터 프로까지


On to the Next Level!

보컬 레코딩을 한단계 끌어 올리는 방법 – 초보자부터 프로까지




아마추어 레코딩은 누구나 할 수 있겠지만 모든 뮤지션들은 살아가며 한 단계 성장하기를 원합니다. 게러지 밴드에서의 레코딩과 모든 것이 갖추어진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의 사이 레벨. 우리는 그것을 세미프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뭐가 중요할까요? 어떤 것에 투자를 하면 좋을까요?

우리는 보컬 레코딩에 있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세미프로 수준으로 올라가는데 필요한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추려보았습니다.

당신의 목소리가 음악에서 앞으로 나오고 가운데 있게 해주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목소리를 수음하는 도구입니다. 즉 마이크입니다. 모든 목소리들은 다르고 독특하기 때문에, 각각의 목소리를 더 빛나게 해줄 수 있는 마이크 특성이 존재합니다. 각 보컬 타입에 가장 적합한 마이크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마이크를 배치하는 방법, 이상적인 팝 필터의 종류 및 최상의 어쿠스틱을 위한 포지션 셋업과 같은 중요한 세부사항을 다룰 예정입니다.




당신의 목소리에 맞는 마이크를 찾는 방법

아마존에서 오는 15만원짜리 마이크는 아마추어들이 사용하는 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목소리를 더욱 빛나게 해서 독보적(one of a kind)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마이크를 발견하였을 때, 여러분은 결코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겁니다.

우리는 보컬 녹음에만 국한되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단일 지향성(카디오이드) 마이크를 찾아볼 것을 추천합니다. 이들은 한 방향에서 들어오는 소리를 수음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어 있어, 보컬 녹음에는 안성맞춤입니다. 일부 마이크는 BH1S와 같이 단일 지향성 이외에 다른 설정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당신의 목소리에 어울리는 마이크는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당신이 부르는 음악의 장르, 보컬의 레인지, 심지어 보컬이 얼마나 정확하고 세밀한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여러분은 여러분의 목소리에서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싶은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하이 톤 또는 로우 톤을 강조할 수 있으며, 더욱 풍부하게 할 것인지, 더욱 부드럽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보컬 타입에 따른 차이를 고려

모든 목소리는 유니크합니다. 동일한 음색이 두 개 이상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최상의”마이크라는 것은 절대로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신은 당신의 목소리와 가장 잘 묻어나는 마이크를 찾아야 합니다.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컬의 레인지


마이크를 찾을 때 선형으로 된 주파수 응답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그래프는 마이크가 어떤 범위를 가장 잘 픽업하는지에 대해 보여줍니다. 그래프에서 로우 주파수가 높으면 베이스와 바리톤 보컬 픽업에 치우쳐 있으며, 하이 주파수가 높으면 소프라노를 픽업하는데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는 것입니다. 넓은 범위를 가질 경우 BlackHole 시리즈와 같이 균형이 잘 잡힌 마이크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바리톤과 소프라노에는 일반적으로 따뜻한 사운드가 도움이 됩니다. 따뜻함이 소프라노의 날카로운 소리를 감쇄시키며 바리톤의 음들을 강조하여 줍니다. 빈티지 마이크는 따뜻한 사운드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보이스의 경우 목소리를 강조하여 줄 선명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lackHole 시리즈와 같은 최상급의 마이크들은 목소리의 마지막 디테일까지 완벽하게 파악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런 것들이 너무 정확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이크는 목소리에 숨길 것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많은 억양과 뉘앙스를 가진 목소리들은 그 모든 세부사항을 잡을 수 있는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스캣과 오페라 등을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BH1S 마이크를 한번 체크해보세요!

항상 정확한 음정을 갖지 못하는 경우에는 부드러운 사운드의 마이크가 좋을 수 있습니다. 음질을 열화시키지 않으면서도 단점을 숨겨줍니다. 마이크를 구입할 때에는 샘플로 제공되는 사운드를 체크하여 보고, 온라인에 올라와 있는 리뷰를 확인해보십시오.

아쉽게도 마이크 선명도는 스펙 상의 수치로 나타낼 수가 없습니다.

다음은 서로 다른 마이크 사운드의 두 가지 샘플입니다. 사운드 체크를 통해서 부드러운 마이크와 크리스피한 마이크가 동일한 보컬에 따라 어떤 사운드로 표현되는지 차이점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Soft :


Crispy :



Pro tip : 대부분의 프로들은 스탠다드 V67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크리스피한 보이스를 유지하면서 따뜻함까지 추가하는 두 가지 사운드를 모두 충족합니다. 신뢰할 수 있으면서 좋은 사운드를 내는 마이크를 찾고 있다면 안전한 방법입니다.




보컬의 음압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마이크 작동 방식에 관한 간단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음압”은 목소리에서 나오는 기류가 캡슐에 얼마나 많은 압력을 가하는지를 가리킵니다. 캡슐은 마이크의 구성 요소로서, 먼저 소리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한 다음 전류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음성으로 가해지는 음압이 높을수록 움직임이 많아집니다.

마이크에 가해지는 압력(SPL, Sound Pressure Level)의 양에 따라(가까운 거리에서의 헤비메탈과 멀리서 들려오는 감미로운 발라드의 차이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요한 장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메탈 음악을 위한 보컬일 경우 여러분은 마이크에 높은 수준의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높은 SPL을 견딜 수 있는 마이크가 필요할 것입니다. 최소 130dB의 최대 SPL의 스펙을 가진 마이크를 찾아야 합니다.

높은 음압의 보컬에는 높은 품질의 캡슐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는 유니크한 기술과 하이 퀄리티의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고품질의 캡슐을 사용합니다. JZ Microphones의 경우 수제작으로 이루어지는 Golden Drop Technology가 이것입니다.

높은 압력이 반드시 큰 소리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이크에 아주 가까이 서서 다이렉트로 말하는 경우, 예를 들면 큰 속삭임이라면 역시 높은 압력을 캡슐에 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팝필터

자신에게 맞는 마이크를 가지는 것은 전문적인 보컬 레코딩으로 가는 여정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레코딩 전문가라면 누구나 팝필터가 필수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레코딩의 음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투자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팝필터는 보컬과 마이크 사이의 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노래하는 동안 발생하는 숨 소리, 뱉는 소리 등에서 발생하는 작은 불필요한 팝 사운드 및 특히 “P”로 시작하는 단어에서 발생하는 고농축의 팝 사운드를 제거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팝 필터가 마이크를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노래를 부르면 마이크에 일정량의 침이 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일부 사람은 더 많고 일부 사람은 더 적을 뿐이죠. 사운드를 수음하는 민감한 부분인 마이크 내부의 캡슐은 매우 약한 구성 요소로 만들어져 있어 밸런스가 쉽게 무너질 수 있으며 마이크 사운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팝필터를 찾을 때에는 소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보호막을 갖춘 제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이 10달러짜리 팝필터와 100달러짜리 팝필터의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팝 필터는 두 층 이상으로 된 나일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팝 사운드를 최소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운드 품질과 주파수에 손실을 가져다 줍니다. 사운드의 일부가 나일론 사이에 갇혀 마이크로 들어가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나일론의 두 레이어는 사운드가 통과하면서 잔향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되면은 레코딩 시 노이즈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세미 프로 팝필터는 나일론이 되서는 안됩니다. 금속 메쉬로 이루어진 팝 필터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잔향이 없고 주파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보컬을 선명하게 유지하여 줍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마이크를 앞으로 몇 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마이크를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마이크 포지셔닝

사용중인 마이크의 위치에 따라서 최종 결과에 미묘한 영향일 미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입보다 낮은 위치에 놓으면 (왼쪽 그림처럼) 흉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입보다 높은 위치에 놓으면 (오른쪽 그림처럼) 비성을 좀더 강조하여 고음을 더 많이 픽업할 수 있습니다.


Pro tip : 일반적으로 업계에서 최적으로 생각하는 보컬 레코딩 거리는 마이크와 입 사이가 손바닥 거리 정도의 위치를 가지는 것입니다. 마이크에 더 가까이 서 있으면 사운드가 리스너에 더 가까이 들리며 저역대 주파수가 부스트되는 효과를 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근접 효과”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컴퓨터로의 사운드 전송

세미프로 홈 레코딩 스튜디오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또 한가지의 필수요소는 컴퓨터로 마이크 사운드를 가져오는 것이다. 이를 위한 두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들어오는 시그널을 처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두 가지 모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컴퓨터를 사용하여 레코딩을 처리할 때는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주요 기능은 들어오는 사운드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환하여 DAW 소프트웨어를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컬 레코딩 시에 가장 가성비가 좋은 솔루션은 프리앰프와 컨버터가 모두 포함된 사운드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컨버터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신호를 변환하는 데 필요하며 프리 앰프는 마이크에 추가 전력을 공급하여 신호의 레벨을 높이는 데 필요합니다.

사운드카드는 다양한 가격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간단한 설명만으로는 저렴한 가격에서 비싼 가격까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사용된 부품의 퀄리티에 따라 달라지며 나오는 사운드의 품질과 내구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중간 정도 수준의 사운드카드는 약 500 달러(약 60만원)에서 시작합니다. 전문적인 레코딩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것은 필수입니다.




Digital Audio Workstation 소프트웨어

사운드를 처리하는 데 사용할 프로그램을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이라고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DAW 중 하나는 Mac용 GarageBand입니다. 확실히 초보자에게 친숙한 DAW이지만 세미프로로 전환하려면 보다 강력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많은 고려사항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DAW는 다음과 같습니다.

  • Pro Tools : 업계 표준
  • Apple Logic Pro : 맥에서만 사용 가능. Garage Band의 다음 단계.
  • Steinberg Cubase Pro : 가장 전통있는 제품 중 하나. 또한 가장 안정적인 DAW 중 하나.

이 밖에도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개인 취향과 사용 편의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많이 검색하고 알아보아야 합니다.




퀄리티는 디테일에서 결정됩니다.

각각의 목소리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탠다드한 최고의 마이크 또는 정해진 기술이란 없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독특한 목소리에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목소리의 복잡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보컬 레코딩을 한 단계 끌어올리려 할 때, 자신의 목소리 스타일에 맞는 마이크를 찾고, 팝 필터를 통해 보호하고, 보컬을 보완할 수 있는 포지션에 따라 마이크를 배치하고, 좋은 품질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완성하십시오.

만약 당신의 목소리에 맞는 마이크를 찾는 것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우리에게 알려주십시오! 적합한 마이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s://intshop.jzmic.com/blogs/blog/how-to-take-your-vocal-recordings-to-the-next-level-going-from-beginner-to-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