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ck Audio] 영국 프로오디오 커뮤니티 Sound On Sound - Patch 리뷰


영국 프로 오디오 커뮤니티 Sound On Sound

Flock Audio Patch 리뷰

Software-controlled Analogue Patchbay





아날로그와 인-더-박스 셋업이 이렇게 쉬웠던 적은 없었습니다.

저는 캐나다 회사인 Flock Audio가 2017년 디지털 방식으로 컨트롤되는 패치 베이를 발표했을 때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 시스템은 간단하게 Patch라고 네이밍 되었고 계속 보완되어 Flock Audio는 라인업에 더 저렴한 버전과 비싼 버전인 Patch LT와 Patch XT를 추가하였습니다. 각각 채널 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XT는 다른 기능들은 거의 비슷하지만, 추가적으로 이더넷 컨트롤 옵션이 추가되어 다른 두 제품보다 컴퓨터에서 더 먼 거리까지 배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전통적인 조그만 패치베이 시스템을 계획하고 설치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일종의 트라우마로 인하여 저는 Patch가 어느 정도로 더 편리함을 제공하는지 알고 싶었고, Flock Audio는 친절하게도 테스트를 위해 표준 1U 사이즈의 32x32 모델 하나를 대여하여 주었습니다.



Hardware

기본적으로 Patch는 32개의 입력 중 하나에서 32개 출력 중 하나 이상으로 아날로그 오디오 시그널을 패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로 컨트롤 되는 아날로그 라우팅 매트릭스 입니다 (AD/DA 컨버터가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악기 레벨, 라인 레벨 및 마이크 레벨의 시그널을 처리할 수 있으며 팬텀 파워를 공급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의 라우팅 및 컨트롤은 Mac / Windows 앱을 통해 관리되므로 기기의 전면 패널은 심플합니다. 실제로 파란색 LED의 상태 표시등과 함께있는 온/오프 스위치 이외에는 물리적인 버튼이 없습니다. 그 외에는 호스트 시그널, 48V 팬텀파워 등 및 외부 48V 경고등 이렇게 3개의 LED가 더 있을 뿐입니다. 첫번째 표시등이 파란색으로 점등되면 컨트롤 소프트웨어와의 연결 상태가 양호함을 나타냅니다. 두번째는 패치 입력에 48V 팬텀 파워가 공급되면 점등되고(안전 장치가 여러 겹으로 되어있음) 세번째 LED는 패치에 연결된 프리앰프에 실수로 팬텀 파워를 사용했을 때 경고하기 위해서 빨간색으로 점등됩니다.

전면에 있는 유일한 다른 기능은 XLR 출력 한 쌍과 XLR/TRS 콤보잭 입력 한 쌍입니다. 이를 통해 랙 뒤에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 없이 마이크, 악기 및 다른 프로세서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면 패널의 I/O는 항상 채널 31/32에 할당되며 후면 패널의 커넥터를 사용하여 액세스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앱을 통해 활성 상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후면의 32개의 아날로그 I/O는 모두 4쌍의 AES59(TASCAM 포맷)의 DB25 커넥터로 연결됩니다. 또한 파워 서플라이 유닛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와 앱과의 USB 2.0 통신을 위한 USB-B 단자가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평범하게 패치베이를 계획할 때와 같이 그렇게 주의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앱을 통해 라우팅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작 시 기본 라우팅을 지정해 둘 수도 있습니다.



Soft Centre

Patch앱은 연결한 Patch 모델을 자동으로 인식하며, 둘 이상의 Patch가 있는 경우 이를 구성하고 컬러 코딩을 제공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패치 앱은 스탠드 얼론 애플리케이션이며, 나는 각 DAW 세션의 설정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도록 플러그인 버전을 원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Flock Audio의 설립자이자 CEO인 Darren Nakonechny는 이러한 제품을 곧 출시할 계획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앱을 통한 설정은 모두 매우 직관적이며 야심찬 계획을 세우지 않는 이상은 명확하고 상세하게 작성된 매뉴얼을 읽을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먼저 각 입력 채널들에 대한 텍스트 박스에 하드웨어 이름을 입력하여 물리적으로 I/O에 연결한 기기를 지정하여 줍니다.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 여 해당 출력에 자동으로 동일한 라벨을 지정할 지에 대한 여부를 선택하여 줍니다. 이는 시간을 절약하고 일관성을 보장하여 주지만, 이미 다르게 이름이 붙여진 쌍의 자물쇠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출력의 라벨을 덮어 씁니다. 또한 채널 번호를 표시할 것인지 장비 이름만 표시할 것인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의 클릭만으로 모든 스테레오 장비에 대하여 인접한 입/출력 박스를 페어링할 수 있습니다.

Patch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아웃보드 이펙터와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마이크 프리 앰프로 하여금 48V 팬텀파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Flock은 마이크용 인라인 프리앰프를 사용을 권장하지만, Patch는 +4dBu 라인 레벨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항상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Patch를 통해 팬텀 파워를 공급하고 마이크 / DI 시그널을 연결된 마이크 프리앰프로 라우팅해주기 때문에 프리 앰프 자체의 팬텀 파워는 꺼져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패치 베이를 통해 팬텀 파워가 흐르는 것에 대하여 약간 긴장하지만, 실제로 더 위험한 것은 TRS 플러그와 소켓일 것입니다. 잭을 삽입할 때 맞지 않는 극성이 일시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문제를 일으킬만한 연결이 없습니다(밴텀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 그렇지만 일부 장비 및 빈티지 리본 마이크는 48V 팬텀파워에 취약하며, Patch 시스템에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몇 가지의 안전 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기본적으로 모든 I/O에서 팬텀 파워가 꺼져 있습니다. 이를 켜려면 먼저 셋업 화면 하단의 global 48V Master 안전 토글을 켜야 합니다. On으로 설정하면 각 개별 채널의 48V Safeguard 컨트롤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팬텀파워를 활성화한 모든 장비는 모든 뷰에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으며 앱을 처음 실행할 때 팬텀이 사용중인 경우에도 경고를 표시합니다. 해당 슬롯의 기어를 다른 곳으로 드래그하여 이동하면 48V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전면 패널에도 경고등이 표시됩니다. 따라서 원하지 않는 곳에 팬텀파워를 보내게 될 위험은 아주 낮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른 하드웨어 목록을 가져오고 내보낼 수 있다는 것도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레코딩 및 믹싱 세션에 대한 시그널 패스를 쉽게 재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앱의 동작을 위해 패치를 연결할 필요가 없어 다른 컴퓨터에서도 모든 하우스 키핑 및 세션 준비가 손쉽게 가능합니다.


 “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손쉽게 다양한 마이크와 프리 앰프의 조합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Drag Race

기어에 라벨을 지정하게 되면 모든 것이 한 번의 클릭으로 간단하게 드래그 앤 드롭 됩니다. 장비는 왼쪽에 나열되고 (특히 XT의 경우 검색 가능), 오른쪽 화면에는 32개의 수직적인 시그널 패스가 진행되고 수평 방향으로 스크롤됩니다. 장비를 클릭하고 각 PATH의 10개의 셀 중 하나로 드래그하여 기본 시그널 체인을 생성합니다. 한 항목을 첫 번째 셀로, 다른 항목을 두 번째 셀로 드래그하면 첫 번째 항목의 출력이 자동적으로 라우팅 됩니다. 스테레오로 지정한 장비는 모두 인접한 두 PATH의 동일한 행에 있는 셀을 차지합니다. 이미 채워져 있는 셀로 드래그하게 되면 즉시 대체됩니다. 셀에 있는 장비를 클릭하게 되면 해당 입력 / 출력에 대한 바이패스가 On/Off되며, 바이패스는 어두운 파란색으로 바뀜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호가 체인의 다음 장비로 직접 흐르게 할 수 있습니다.


시그널 패스를 설정하기 위해 기어를 드래그 앤 드롭 하는 앱의 기본 GUI 모습입니다.
녹색의 P아이콘은 주된 시그널 패스를 나타내고 노란색 M은 다음 패스에 대한 멀티 출력을 나타냅니다.


네온사인같이 생긴 녹색 P 아이콘은 시그널이 수직적인 경로를 따라서 흐르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이것이 유일한 라우팅 방법은 아닙니다. M 아이콘은 장비의 출력 시그널을 오른쪽의 셀의 장비의 입력으로 멀티로 복제하여, 연결되게 되면 밝은 노란색으로 켜지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강력한 툴이 될 수 있으며, 꽤 복잡한 병렬 프로세싱 체인을 만들고 쉽게 트래킹을 하거나 하나의 마이크 및 프리앰프 다음에 다른 프로세싱 경로를 두어 녹음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목할 가치가 있는 것은 장비가 있는 셀 사이에 간격을 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그널은 여전히 다음 장비로 흐릅니다. 이것은 몇 가지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첫째, 다른 길이로 라우팅이 구성되었을 때 인터페이스를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믹싱 세팅에 맨 위 줄에는 모든 인터페이스의 출력이 있고 맨 아래 줄에는 모든 입력이 있고 그 사이에 서로 다른 길이의 아날로그 시그널 체인이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로의 어느 지점에서든 시그널을 탭하고 인접한 지점의 어느 지점에나 인서트할 수도 있으므로 멀티 기능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팬텀파워의 존재는 기본 GUI화면에서 셀 아래의 “파란색 네온” 48V 라벨로 표시됩니다.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회색으로 표시되고 이 상황에서 클릭하게 되면 팬텀파워를 사용하려고 한다는 경고가 표시됩니다. PATCH가 제공하는 팬텀파워에 관한 한가지 이점은 쉽게 드래그 앤 드롭 하여 다양한 마이크 및 프리앰프 조합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타 캐비닛에 설치한 여러 마이크를 비교한 적이 있었는데 매우 즐거웠습니다.



Easy Does It?

PATCH를 사용하며 알아낸 다양한 라우팅 가능성에 대하여 열정적으로 설명하면 꽤 길게 얘기할 수 있지만 리뷰에 있어 중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언제든지 아날로그 소스를 모든 아날로그 기기간에 라우팅하고 시그널 체인과 전체 패치 베이 설정의 즉각 저장 및 호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사용되는 레코딩과 믹싱 구성 사이를 전환하며 사용하는 것에 적합합니다 (물론 장비의 설정은 별도로 불러와야 함). 또한 모든 작업을 동일한 장소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모니터링 스팟에 앉아 모든 작업이 깨끗하고 조용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패치 베이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더 많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모든 것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디지털 오디오 신호나 MIDI 신호를 라우팅할 수 있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따른 장비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나는 사람들이 제품이 더 개선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Flock Audio는 그들의 사이트에 기능을 요청할 수 있는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이크, 라인 및 악기 소스를 처리하는 것에 기존의 패치 베이를 대체하는 것에서 PATCH는 이미 탁월하며 유일하게 아쉬운 것은 채널 수입니다. 내 스튜디오의 밴텀 패치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서 Flock Audio Patch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지 생각하면 손이 떨립니다.

중요한 것은 긴 테스트 기간동안 앱이나 하드웨어가 한번도 시스템과 충돌하거나 결함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전체 시스템이 항상 견고하며 안정적이며 직관적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훌륭한 컨셉의 훌륭한 장비입니다!



대체제

시중에 유사한 아날로그 라우터는 많지 않습니다. 명백한 경쟁 제품은 영국에 기반을 둔 CB Electronicsd로, X-Patch 제품군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Patch가 제공하지 않는 몇 가지 다른 기능을 제공하지만 마이크 및 팬텀파워의 지원이 부족합니다. SSL에서는 채널 수가 더 적은 X-patch가 있었지만 단종되었습니다. 채널 수가 더 적어도 괜찮다면 Tegeler Audio의 Konnektor를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 장점

  • 우아하면서도 복잡하지 않은 아날로그 라우팅 시스템
  • 시그널 패스 및 패치 베이 설정 세이브 및 리콜 가능
  • 마이크 / 팬텀파워 지원
  • 다양한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는 세가지 옵션


- 단점

  • 없음




한줄 요약

DAW와 함께 아날로그 아웃보드 기어를 사용하는 모든 스튜디오에 날개를 달아줄 우아하고 효과적인 디지털 컨트롤 패치베이 시스템.


Flock Audio Patch 자세히 보러가기






원본 출처 : https://www.soundonsound.com/reviews/flock-audio-pa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