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id Audio] FX50 / FX80 홈 스튜디오에서 동축스피커를 사용할 때의 이점


[Fluid Audio] FX50 / FX80

홈 스튜디오에서 동축스피커를 사용할 때의 이점




안녕하세요. 음향전문기업 BLS 비엘에스입니다.

오늘은 Fluid Audio의 동축 모니터 스피커 FX50, FX8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축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생소한 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스피커의 역사와 관련이 깊은데요. 과거 초기의 스피커는 하나의 유닛으로 유닛이 재생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을 전부 재생하는 풀레인지(Full Range) 스피커였습니다. 하지만 금방 이러한 구조의 한계점이 드러납니다. 하나의 드라이버로 모든 음역대를 재생하기 때문에 소리의 통일감이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파장이 긴 저음과 파장이 짧은 고음을 하나의 드라이버를 통해 재생하기 때문에 생기는 물리적인 한계로 선명도가 떨어지고 초저역 및 초고역의 재생이 어렵다는 단점도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각각의 음역대별 재생에 특화된 유닛을 따로 사용하는 2-Way, 3-Way 스피커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저역대와 고역대 / 저역대와 중역대와 고역대를 크로스오버 드라이버를 통해 분리해서 재생하는 방식의 스피커가 탄생한 것이죠.

하지만 이 또한 무결점의 완벽한 스피커의 구조는 아니었습니다. 장점이 아주 많아 아직까지도 주류로 사용되는 구조이지만, 각 음역대를 재생하는 드라이버의 축이 따로 분리되어 귀가 있는 위치에 따라서 트위터에서 재생되는 소리와 우퍼에서 재생되는 소리가 귀에 도달하는 시간의 차이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스피커 제조사에서 설계하고 들려주고 싶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스윗 스팟도 좁아지구요. 프로 오디오의 경우 니어필드라는 좁은 공간에서 모니터링을 하게 되니 영향이 더 클 것 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동축스피커가 탄생하게 됩니다. 고역대와 저역대의 유닛을 분리하면서도 각 유닛의 축을 동일하게 정렬하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스튜디오의 스피커 배치는 양 스피커와 청취자가 정삼각형을 이루며 고역을 담당하는 트위터 유닛이 청취자의 귀를 향하게 배치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홈스튜디오에서 책상 위에 스피커를 올려두고 사용할 경우 이렇게 작업하기는 쉽지가 않죠. 일반적으로 책상 양 끝에 두고 쓸 경우 스피커마다 1.2m에서 1.5m 정도는 각각 떨어진 채로 모니터링을 해야한다는 것인데 알고 있으면서도 그렇게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반 음악 감상의 경우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작업을 할 때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계속 만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축스피커를 사용하면 스윗 스팟이 더 넓기 때문에 더 나은 청취환경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는 비슷한 수준의 동축스피커와 동축이 아닌 스피커를 비교했을 때의 이야기이지 무조건적으로 동축 스피커가 더 좋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Fluid Audio는 과거 JBL과 M-Audio에서 제품 연구 및 개발을 하던 케빈 주카로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2010년 Fluid Audio를 설립하기 전까지는 Avid에서 모니터 스피커와 마이크 부서 전체를 담당하기도 하였죠. 케빈 주카로는 항상 기술과 공학이 예술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였고, 기술을 위해서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플랫한 on-axis 응답에 다가가기 위해서 고역대와 저역대의 크로스오버에서 위상을 적절하게 정렬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최적의 상을 맺게하고 착색을 최소화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Fluid Audio의 F5, FPX7 등을 지나 현재의 FX50, FX80의 개발까지 이루게 되었죠.



FX50, FX80은 동축 스피커라는 점, 위상 정렬이라는 포인트에서 케빈 주카로의 신념과 부합하는 제품입니다. 모든 사운드가 10인치 떨어진 상태로 재생되는 것이 아닌 점 음원으로 재생됩니다. 그러면서도 접근 가능한 가격대로 출시되었죠. FX 시리즈에는 단순히 동축이라는 점 이외에도 많은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Fluid Audio의 캐릭터 라인은 열쇠 모양의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FX 시리즈에 적용된 열쇠 모양은 디자인적 요소 뿐만 아니라 캐비닛의 회절도 개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DIP 스위치가 적용되어 스피커의 설치 환경에 맞추어 스피커의 컨디션을 개선 가능합니다. 벽과 근접하게 두어도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해지는 부분입니다.

앰프는 Class D 타입이 사용되었습니다. 이 가격대의 스피커들은 Class D 타입의 앰프가 유리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더 깨끗하고 안정적인 전력과 더 높은 헤드룸 및 강력한 DSP가 결합된 구조입니다. 디지털로 제어되는 크로스오버는 각 스피커 제품들을 일관되게 유지합니다. 프로오디오 스피커는 한 통씩 판매가 되는데 각 두 통간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얇은 실크 트위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트위터 그릴이 적용되었으며, 앞쪽에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를 내어 저역대 에너지를 앞으로 내보낼 뿐만 아니라 설치 공간에서의 배치도 용이합니다.

다른 동축 스피커와 동축 기술에서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50~60년대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인 방식의 동축 스피커는 우퍼 뒤에 트위터 유닛을 배치하여 우퍼 가운데 홀을 통해 고역대 사운드가 출력됩니다. 이러한 설계는 우퍼의 콘을 웨이브 가이드 및 혼으로 사용하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우퍼의 콘이 지속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고역대 사운드가 우퍼의 콘을 통해 출력될 때 영향을 받아 왜곡이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Fluid Audio FX 시리즈의 동축 디자인은 고정된 기둥을 우퍼 앞까지 빼내어 트위터를 장착하였습니다. 트위터는 단단한 플라스틱 웨이브 가이드에 장착되어 고역대 사운드가 왜곡없이 출력됩니다. 온보드 DSP를 사용하여 Linkwitz-Riley 커브를 사용하여 완벽하게 크로스오버 되며, 동축 설계에 따른 음향적인 문제점을 필터링하는 것에도 사용됩니다.



Fluid Audio의 FX시리즈를 고가의 모니터 스피커와 비교하기는 무리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 스튜디오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비슷한 수준의 스피커 중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단순한 디자인이나 인지도가 아닌 많은 자료 조사를 통해 자신에게 꼭 필요한 모니터 스피커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Fluid Audio FX50 - 제품정보 자세히 보러가기



Fluid Audio FX80 - 제품정보 자세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