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rworks] 적절한 주파수 응답과 하우스 커브를 통한 성공적인 믹싱



적절한 주파수 응답과 하우스 커브를 통한 성공적인 믹싱


여기 Sonarworks에서는 사운드 장인이 모니터를 신뢰할 수 있게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것이 바로 SoundID Reference 소프트웨어를 만든 이유입니다. 우리는 100,000개 이상의 녹음 스튜디오의 선호하는 사운드를 분석했으며 우리 소프트웨어는 정확한 모니터링으로 간주되는것에 대한 공통된 의견을 기반으로 합니다. SoundID Reference를 적용하면 모니터 또는 헤드폰이 평평한 주파수 응답 곡선을 약간의 예외를 허용합니다. 약간 과장된 주파수 응답(자신만의 하우스 커브)을 선호하는 경우입니다.

헤드폰 및 스피커 제조업체는 리스너가 자신의 브랜드의 사운드를 듣는 것을 선호하길 윈하므로 각 브랜드는 모니터 스피커/헤드폰의 전반적인 특성인 “패밀리 사운드”를 개발합니다. 그 성격은 모든 가격대의 모든 모델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Sony 및 Beyerdynamic 헤드폰은 고역대를 약간 과장하고 중저음을 약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Sennheiser는 편안하고 견고한 디자인으로 일반적으로는 평평한 주파수 응답을 채택했습니다. 특정 브랜드의 스피커는 저음 및 고음 출력에 중점을 두었으며, 일부 브랜드는 정확한 중역대로 유명합니다.

많은 캐주얼한 리스너들은 특정 방식으로 음악을 즐겁게 듣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의 개성이나 음색을 선호합니다. 특정 브랜드는 클래식 음악 애호가, 다른 브랜드는 홈 시어터 플레이, 다른 브랜드는 힙합 리스닝, 일부는 순수성과 정확성으로 친송받습니다. 집이나 자동차 시스템에서 음악을 즐기기에는 착색된 사운드가 좋지만, 음악 프로듀서는 어떤 사운드를 믿어야 할까요? 우리가 알고 있듯이 제작자는 모든 시스템에서 잘 재생되는 콘첸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우리는 평평한 주파수 응답으로 모니터 시스템에서 음악을 생성하는 것이 모든 플레이백 시스템에서 탁월한 트랜스레이션을 보장한다는 것을 배워서 알고 있습니다.


레퍼런스를 위한 설정



위의 그래프는 사용자가 SoundID Reference 소프트웨어의 주파수 응답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대략 2/3의 사용자는 가장 긴 막대로 표시된 대로 제안된 Studio Referenc(SR) 커브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Studio Reference 타겟은 디테일하고 착색 없는 사운드를 모두 보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동시에 유저 베이스를 보면 일부가 플랫한 성향에서 약간 다른 주파수 응답을 선택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평탄한 응답이 아닌 다른 커브가 일부 사람들에게 의미가 있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탄함의 50가지 그림자

SoundID Referenc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평평한 레퍼런스 커브 위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갖춘 파라메트릭 EQ로 타겟 커브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평평한 응답에서 약간의 부드러운 톤 컨트롤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히 큰 소리로 모니터링하는 경우 모니터가 약간 밝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초고역에서 약간 롤링되는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헤드폰은 밀폐형 구조로 인하여 부드러움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특히 포크 음악이나 말하듯이 노래하는 곡과 같이 베이스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경우 서브 대역을 약간 줄이고 싶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설정

우리가 접하는 커스텀 커브 중 가장 인기가 있는 곡선은 당연하게도 100Hz 아래에서 3dB에서 6dB 정도의 베이스 부스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Harman Research에서 수행한 리스너 선호도 테스트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저역에서 대략 6dB 부스트되는 정도의 베이스 부스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훈련된 리스너는 보다 중립적인 저역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캐주얼한 리스너는 최대 6dB 더 많은 베이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가 접하는 가장 인기있는 커스텀 커브는 100Hz 미만에서 3dB에서 6dB의 베이스 부스트를 생성합니다.


정기적으로 클럽 음악 장르를 제작하거나 믹스하는 경우 약간의 베이스 부스트가 자연스럽고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재즈, 록 및 클래식 프로듀서는 보다 평탄한 저음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시스템이 평평한 주파수 응답을 기준으로하는 모니터 시스템에 부드럽고 넓은 베이스 부스트를 추가하더라도 대부분의 다른 플레이백 시스템에 트랜슬레이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모니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것과 차이나는 저음을 경험할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마스터링 엔지니어는 개인화된 모니터 EQ 세팅으로 발생한 믹스의 베이스 부족 또는 과잉을 상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기가 많은 U자 커브는 두 번째로 선호되는 EQ 커브입니다. 사람들이 과장된 고역과 저역을 선호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의 SR(Studio Reference )타겟은 83dBSPL의 청취 레벨에서 중립적인 사운드를 제공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낮은 볼륨 레벨(특히 작은 방에서는)로 모니터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낮은 리스닝 레벨에서 우리 뇌는 사운드를 베이스가 적은 것으로 인식하므로 베이스가 부스트된 모니터 EQ는 감소된 베이스를 들려줍니다. 홈 스테레오에는 종종 낮은 볼륨으로 듣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익스트림한 U커브를 추가하는 “라우드니스”버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Sonarworks Reference 타겟 커브. 보라색 = 평탄한 타겟 커브(권장). 빨간색 = 일반적인 홈 스테레오 리스닝 커브(B&K 1974 Target Curve), 파란색 = 저음 및 고음 부스트가 있는 U커브


U커브의 트레블 부스트 부분은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미각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고음은 더 명확하고 디테일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음악과 보이스의 명료도를 향상시키고 종종 녹음하면서 헤드폰올 통한 모니터링을 하는 연주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역대 부스트는 일반 리스너들에게 더 즐겁게 음악을 감상하는 데, 녹음 부스의 아티스트들에게는 약간의 세밀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20세 이상의 거의 모든 사람은 약간의 청력 손실이 있다는 현실적인 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제대로 모니터링 하기 위한 추가적인 반짝임이 필요합니다.

모니터를 위한 EQ는 살짝 다릅니다. 재즈 음악은 고음 부스트로 깨끗하고 명확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시끄러운 클럽 음악은 고음 부스트로 인하여 너무 거칠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평탄한 주파수 응답에서 모니터에 약간의 U자 커브를 추가하면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믹싱하면서 모니터링할 때 들은 “과장된” 사운드를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다른 리스너(U자 커브가 없는)가 적절하게 밸런스 잡힌 믹스를 들을 수 있도록 과장하여 믹스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은 무엇일까요?

평탄한 주파수 커브(Studio Reference 타겟 커브)를 갖춘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SoundID Reference의 Custom Target 컨트롤 섹션에서 커브를 변경하여 약간의 베이스 부스트, 틸트 또는 U커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레퍼런스 곡을 듣고 취향에 맞는 맞춤형 하우스 커브를 만들어 자유롭게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SoundID Reference Software에 Studio Reference 보정 커브(녹색)과 100Hz 미만에서 2.87dB 로웨 쉘프 부스트 설정된 커스텀 커브(보라색)이 함께 표시되고 있습니다.


SoundID Reference는 프로페셔널 헤드폰과 대부분의 잘 튜닝된 룸의 모니터스피커의 경우 균일한 주파수 응답을 생성합니다. 적절한 설정 및 조정 후에도 모니터나 헤드폰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고 느껴지면 주파수 응답이 아닌 다른 개성의 모니터를 선호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리본 트위터와 돔 트위터, 또는 오픈형 헤드폰과 밀폐형 헤드폰 등의 다른 설계의 제품을 의미합니다. 주파수 응답은 신뢰할 수 있는 트랜슬레이션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스피커 및 헤드폰의 특성은 확실히 모니터 시스템과 개인과의 궁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룸 어쿠스틱은 완벽하게 플랫한 모니터 시스템의 사운드를 변화시키며, 많은 마스터링 및 믹스 엔지니어는 룸의 모니터를 20Hz에서 1kHz까지 플랫하게, 1kHz부터 20kHz까지 부드럽게 롤오프되게 모니터링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많은 테스트 및 인터뷰를 통해 알아내었습니다. 여기서 레벨은 20kHz에서 3dB ~ 5dB 정도 낮아집니다. 가장 좋게 들리는 고역대 롤오프 양은 실내의 어쿠스틱 트리트먼트에 따른 리버브 타임과 일반적인 청취 볼륨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잘 트리트먼트 처리 된 룸의 플랫한 스피커는 이와 같은 곡선을 생성합니다.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SoundID Reference를 다운로드하고 데모하여 어떻게 신뢰하고, 예측가능한 모니터 시스템을 생성하는지 알아보십시오. 더 자신있게 믹싱할 수 있고, 작업을 더 빨리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원문출처 : https://www.sonarworks.com/soundid-reference/blog/learn/successful-mixing-with-the-proper-frequency-response-and-a-house-curve/